또한 마진은 두 종류로 나뉘는데 교차마진과 격리마진이 있습니다.
1. 교차마진 : 자신의 모든 잔액을 포지션에 대한 증거금으로 사용하는 주문형식으로 굉장히 유동적인 방식이며 증거금으로 잡힌 시드를 사용하여 추가 주문도 가능하고 출금도 가능합니다. 또한 증거금이 클수록 배수가 낮아져서 청산에 대한 위험으로부터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교차마진은 청산 당할시에 모든 시드(잔액)가 손실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가능 잔고에 2XBT가 있고 현재 마진 거래로 사용하고 있는 포지션이 1XBT라고 하면, 교차마진(CROSS)에서는 자신의 포지션이 청산 당하려고 하면 사용가능 잔고에 있는 2XBT를 자동으로 끌어다가 증거금으로 메꿔서 청산을 안당하게 해줍니다. 다만 계속해서 자신의 포지션과 반대방향으로 시세가 흘러서 사용가능 잔고에 있는 2XBT를 다 사용해도 청산을 막지 못하면 결국 포지션은 청산당하게 되고 사용가능 잔고까지 써버렸으므로 전체 잔고는 0XBT가 됩니다.
2. 격리마진 : 일반적으로 배율을 정해서 마진 거래를 하는 방식을 격리 마진이라고 합니다. 청산 당할시에 포지션에 해당하는 만큼만 원금 손실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가능 잔고에 2XBT가 있고 현재 마진 거래로 사용하고 있는 포지션이 1XBT라고 하면, 격리마진에서는 자신의 포지션이 청산당하게 되면 거래로 사용한 1XBT가 없어지고 사용가능 잔고에는 그대로 2XBT가 있습니다. 격리마진 청산은 잔고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직 현재 포지션만 영향을 받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