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딩비는 비트맥스의 시장 균형을 위해서 공매수와 공매도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공매수(롱)와 공매도(숏)포지션의 균형에 의해 결정되며 전체 포지션 비율 중 롱 포지션을 잡은 사람들이 많을 시 롱 포지션은 숏 포지션에게 일정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반대로 숏 비율이 많으면 숏은 롱 포지션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는 거래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여 거래가 최대한 활성화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하루 3번 8시간마다 결정되며 한국시간 05시, 13시, 21시에 결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펀딩비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며 이를 통해서 전체 포지션의 비율을 가늠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펀딩비 결제가 이루어지기 직전에 잠깐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어도 펀딩비를 받거나 뱉어낼 수 있기에 적절한 판단으로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번 펀딩비는 현재 보이는 펀딩비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보입니다.

 

 

 

#펀딩비 요약

- 공매수(롱) / 공매도(숏) 비율 조정을 위해 펀딩비를 지급한다.

- 공매도(숏)가 많을 때는 공매도가 공매수에게 펀딩비를 지급한다.

- 공매수(롱)가 많을 때는 공매수가 공매도에게 펀딩비를 지급한다.

- 펀딩시간(한국시간 기준) : 05시, 13시, 21시

- 펀딩비가 양수(+)이면 롱(공매수)이 숏(공매도)에게 지불합니다.

- 펀딩비가 음수(-)이면 숏(공매도)이 롱(공매수)에게 지불합니다.

- 플러스(+)이면 숏포지션이 받고, 마이너스(-)이면 롱포지션이 받는다.

 

위의 이미지처럼 0.1399%를 보고 겨우 이거 받아? 그러실수도 있겠지만 만약 100배 레버리지중이신 분이 있다면 0.1399%×100배 이므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펀딩비입니다. 단 1분, 1초만 보유중이어도 펀딩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5시, 13시, 21시 전후에 거래가 엄청 활발하고 그 시간대에 주문량이 많아서 체결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펀딩비를 활용한 주문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비트맥스 주문시 참고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왕초보를 위한 따라하기 강좌

1. 회원가입 따라하기

2. OTP 설정 따라하기

3. 자금 충전 따라하기

4. 각종 주문방식 살펴보기

5. 마진매수(공매수) 따라하기

6. 마진매도(공매도) 따라하기

7. 강제청산 알아보기

8. 부분청산과 수익 실현

9. 수익금 출금 따라하기

10. 비트맥스 수수료 알아보기

왕초보를 위한 동영상 강좌

1. 비트맥스 왕초보 가이드

2. 비트맥스 기능설명

3. 실제 수익 계산 방법

4. 비트맥스 수수료 알아보기

5. 비트맥스 모의 투자방법

6. 포트폴리오 투자전략

마진거래시 주의사항

1. 암호화폐는 전 세계에서 365일 24시간 거래되며 가격변동의 제한폭이 없습니다. 또한 규제 환경 변화에 따라서 시세가 급변할 수 있습니다.

2. 암호화폐는 국가의 법률에 의해 통용력이 부여되는 법정통화가 아닙니다. 따라서 국가 또는 주체가 그 가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3.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발생한 모든 손실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4. 마진거래는 일반거래와 달리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으며, 원금 손실시에 모든 손실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5 . 투자 대상 암호화폐의 주요 정보를 충분히 검토하신 후 신중한 투자와 매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마진거래 관련 중요사항

펀딩비는 무엇인가?

청산 수수료 알아보기

각종 주문의 종류와 방법

트롤박스(채팅창) 사용 방법

격리마진과 교차마진의 차이점

실현손익과 미실현 손익, 시장평균가와 청산 가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