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맥스에서는 강제청산과 임의청산이라는 두가지 청산이 존재합니다. 

임의청산이란 본인이 거래를 닫는 행위(Closing)하는 것을 뜻합니다. 손절이나 익절을 할 경우를 임의청산이라 합니다. 임의청산은 지정가 거래(닫기)와 시장가 거래로 청산을 할 수 있습니다.

강제청산이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거래소에서 거래를 청산하는 것으로 잔고(Balance)가 아닌 투자금액(Position Margin)만 소멸되는 것과 잔고(Balance)까지 소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격리마진의 경우는 포지션만 청산되지만 교차마진에서는 시세가 자신의 포지션과 반대방향으로 흘러서 강제청산 당하게되면 잔고까지 없어지게 됩니다.

 

 

강제청산이 존재하는 이유는 비트맥스가 최대 100배 레버리지 증거금 거래이기 때문에 비트맥스가 투자자들에게 빌려준 코인이 손해가 나지 않도록 손해액이 담보가에 다다르면 자동으로 강제청산을 해서 손해분을 거두어드리기 때문입니다. 만약 누군가 100달러로 최대 100배인 10,000달러 거래를 했는데 시세가 급변해서 포지션의 반대방향으로 흘러서 손해액이 100달러가 넘어가 버리면 비트맥스가 손해를 입기 때문에 투자자의 원금인 100달러 선에서 자동으로 청산을 시키는 것입니다.

강제청산은 자신이 진입한 가격에서 비트코인의 시세가 자신의 포지션과 반대방향으로 흘러서 시장평균가가 청산가격에 도달하게 되면 강제청산을 당하게 됩니다. 가끔 비트코인의 시세가 청산가격에 도달했는데 왜 청산이 안되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시세가 청산가격에 도달한다고 청산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평균가가 청산가격에 도달해야 청산됩니다.

 

 

비트맥스에서는 청산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강제청산을 팝업으로 볼 수 있게 Alert 기능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주문창"의 오른쪽 톱니바퀴 설정창을 보시면 "청산시 경고"가 있는데 그곳에 체크 표시를 해두시면 됩니다. 소액이든 고액이든 강제청산은 항상 긴장을 하게 만듭니다. 항상 손절매 원칙을 세우시고 안될 때는 시장가로 포지션을 정리해서라도 원금을 일부 살리시기 바랍니다. 원금을 다 잃는 것보다 그래도 잔고가 얼마라도 남아있으면 다시 기회가 있습니다.

자~ 그럼 강제청산 당하는 것을 직접 경험해보겠습니다.100배 마진으로 총10,000달러 규모로 포지션을 잡은 후 강제 청산 당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아래 챠트를 보시면 갑자기 급락했지만 하락이 멈추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상태에서 100배  공매수(롱 포지션)을 치면 분명 챠트는 하락을 할꺼고 상승에 베팅을 했으니 강제청산당할 겁니다.

 

 

11,042.5달러에 지정가 10,000달러어치100배 공매수를  걸고 조금만 기다려보겠습니다.

 

 

예상 청산 가격과 시장 평균가와의 차액이 1.02%입니다. 저는 최고 레버리지인 100배로 공매수를 한 상태라서 1.02%인 113.5달러만 떨어지면 강제청산을 당하게 됩니다. 이렇게 만약 100배 마진거래를 했을 때

- 본인이 공매수를 한 경우라면 1.02%가 떨어졌을 때 강제청산이 진행됩니다.

- 본인이 공매도를 한 경우라면 1.02%가 올랐을 때 강제청산이 진행됩니다.

 

 

11,042.5달러에 지정가 100배 공매수를 걸었는데 순간 낚아채갔습니다. 100배 공매수 포지션을 잡았으니 조금만 기다려보겠습니다.

 

 

단 30초만에 총10,000달러 규모가 청산당했습니다. ㅠ.ㅠ 100배로 마진을 거니까 청산당해서 원금이 날라가기까지 고작 30초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청산 알림" 메시지가 떴습니다. 테스트로 일부러 강제청산을 당해봤지만 역시 강제청산은 무섭습니다. ㅎㄷㄷ 왜 낮은 배율의 레버리지로 비트맥스를 해야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네요.

 

 

이렇게 비트맥스의 강제청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비트맥스에서의 거래는 고배율의 레버리지 거래보다 초보자분들은 반드시 저배율의 레버리지로 충분히 연습을 하신 후에 차근 차근 배율을 올리시거나 조절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비트맥스에서는 진입하자마자 바로 마진콜이 예상되는 주문은 경고창이 뜨면서 포지션 진입이 불가합니다. 포지션과 청산의 갭이 가까운 거래주문은 포지션 진입이 안되지만 약간 어중간한 갭 차이는 포지션을 잡을 수 있어서 포지션을 잡자마자 단 몇초만에 마진콜을 당할 수도 있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왕초보를 위한 따라하기 강좌

1. 회원가입 따라하기

2. OTP 설정 따라하기

3. 자금 충전 따라하기

4. 각종 주문방식 살펴보기

5. 마진매수(공매수, 롱) 따라하기

6. 마진매도(공매도, 숏) 따라하기

7. 강제청산 알아보기

8. 부분 청산과 수익 실현

9. 수익금 출금 따라하기

10. 비트맥스 수수료 알아보기

  

왕초보를 위한 따라하기 강좌

1. 회원가입 따라하기

2. OTP 설정 따라하기

3. 자금 충전 따라하기

4. 각종 주문방식 살펴보기

5. 마진매수(공매수) 따라하기

6. 마진매도(공매도) 따라하기

7. 강제청산 알아보기

8. 부분청산과 수익 실현

9. 수익금 출금 따라하기

10. 비트맥스 수수료 알아보기

왕초보를 위한 동영상 강좌

1. 비트맥스 왕초보 가이드

2. 비트맥스 기능설명

3. 실제 수익 계산 방법

4. 비트맥스 수수료 알아보기

5. 비트맥스 모의 투자방법

6. 포트폴리오 투자전략

마진거래시 주의사항

1. 암호화폐는 전 세계에서 365일 24시간 거래되며 가격변동의 제한폭이 없습니다. 또한 규제 환경 변화에 따라서 시세가 급변할 수 있습니다.

2. 암호화폐는 국가의 법률에 의해 통용력이 부여되는 법정통화가 아닙니다. 따라서 국가 또는 주체가 그 가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3.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발생한 모든 손실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4. 마진거래는 일반거래와 달리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으며, 원금 손실시에 모든 손실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5 . 투자 대상 암호화폐의 주요 정보를 충분히 검토하신 후 신중한 투자와 매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마진거래 관련 중요사항

펀딩비는 무엇인가?

청산 수수료 알아보기

각종 주문의 종류와 방법

트롤박스(채팅창) 사용 방법

격리마진과 교차마진의 차이점

실현손익과 미실현 손익, 시장평균가와 청산 가격 알아보기